주식/주식 이론

20일선 눌림목매매 기법

2016. 4. 17. 20:56
반응형

20일선 눌림목매매 기법. 눌림목은 장기보다는 단기매매에서 주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주가는 강한 상승세에 있을때 주구장창 상승을 하게 된다. 그 끝은 아무도 알수 없다.


이렇게 상승한다고 쳤을때 주가가 대각선 오른쪽 위로 쭉 올라가지 않는다. 상하다가 조금 하락하고 다시 상승하다고 조금 하락하고를 반복하면서 상승한다.


20일선의 단기매매에서의 눌림목 매매기법은, 상승하는 주가가 20일선에서 오르지 않고 머무는 것을 매수해서 반등하게 되면 수익을 내는 방법이다.


100%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긴 조정을 받은 주가 혹은 상승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의 주식은 눌림목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할수 있다. 이때는 그 확률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거래량을 같이 살펴보는것이 좋다.


그렇다면 20일선 눌림목 매매는 어떤 대상에게 좋을까? 물론 주식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겠지만, 그중에서도 정규거래시장을 이용할 수 없는 직장인들에게 좋다. 또한 주식 초보자들이 빠르게 시장의 흐름에 적응하기 쉬운 매매기법이다.






조건을 기억하자. 단기 골든크로스 즉, 5일선이 20일선을 우향 돌파하는 흐름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주가가 한번 상승하고 하락했을때를 매수 타점으로 정한다. 매수타점의 주가는 20일선 아래로 떨어지면 안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단, 주식에는 언제가 변수가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무슨 말이나면, 20일선 눌림목이라고 할지라고 2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이탈한 후 반등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20일이평선 근처에 오지도 않고 반등하는 경우도 있다.






CJ E&M의 일봉차트를 보면서 예를 들어 보겠다. 급등했던 주가가 조정을 받는다. 즉, 이렇게 눌림목 구간에서 거래량은 줄었지만 주가는 하락을 하지 않는다. 이 구간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고민을 하게 된다. 주가가 더 오를까? 아니면 떨어질까? 이때를 매수 타이밍으로 잡고 접근하는게 좋다.


운좋게 저점에서 잡았는데 변수로 인해 주가가 하락을 하기 시작한다. 불안한 마음이 든다. 이럴때는 손절을 해야 하는데 손절선의 조건은 어떻게 정하는게 좋을까? 일봉차트상으로 볼때 매수점 이하로 20일선 아래를 뚫으면서 이탈하는 시점이며, 이때 음봉이 발생하고 거래량이 크게 늘어날때 매도한다. 대략 -2% ~ -3% 정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