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 이론

주식 지지선 저항선 추세

2016. 3. 25. 10:54
반응형

주식 지지선 저항선 추세.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차트를 볼줄 모르면, 자동차는 있는데 운전을 할수 없는 것과 같다.


물론 무면허로 가능하겠지만, 머지않아 사고가 발생할 것이다.


주식도 마찬가지다. 투자금은 있고 투자는 하고 싶은데 막무가내로 이곳 저곳에서 주워듣는 말이나 정보를 바탕으로 무작정 어느 한 종목에 투자를 하게 되면 분명 낭패를 겪고 말 것이다.


물론 운좋게 급등해서 몇일만에 큰 돈을 만질수도 있지만 말이다.


주식을 조금이라도 접한 사람이라면 추세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주가에는 추세라는 것이 존재한다. 추세는 배신을 하지 않고 사기를 치지 않는다. 변수가 있을 뿐이다. 따라서 추세전환에 주목하는게 좋다. 추세의 반전이 일어날때는 매수 매도 타이밍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그렇다면 추세란 무슨 뜻일까?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일정기간 동안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그럼 왜 추세가 중요할까? 주가는 사는 사람이 있고 파는 사람이 있어서 움직이고 변동하는데 그런것이 투자자의 심리로 인해 차트에 묻어난다. 그러므로 결국 추세에는 우리같은 개미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되어 있어서 쉽게 앞으로의 전망을 읽을 수 있다.






한번 주가의 방향이 결정되면 같은 방향으로 계속 움직인다. 이런 추세의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가의 두개의 점 이상을 연결해야 하는데 이 선을 추세선이라고 한다. 추세선에는 저항선, 지지선이 존재한다.


저항선이란 주가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게 저항하는 선으로, 고점과 고점을 연결한다. 올라갈려고만 하면 저항대에 부딛혀서 다시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지선이란 주가가 더 이상 하락하지 않도록 방어해주는 선으로, 저점과 저점을 연결한다. 계속 떨어질것 같지만 지지대에서다시 올라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