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 이론

주식 전고점 돌파 매매 기법

2016. 6. 18. 21:56
반응형

주식 전고점 돌파 매매 기법. 주식을 하다보면 뇌동매매도 하고 몰빵매매도 하게 된다. 분명 한번씩 해봤을 것이다. 그리고 손해도 보았을 것이다.


이런 경험이 없다면 아직 주식시장의 쓴맛을 맛보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안좋은 경험 없이 성장해나아갈수도 있다.


그러나 하한가도 맞아보고 온갖 시련을 겪어본 사람은 다음에 그러한 것들에 대해 조심하게 되고 조금 더 신중하고 차분하게 매매를 하게 된다.


안전한 것을 따진다면 우량주에서 상승추세만 따라가면 된다. 그런데 나같은 경우 짧은 시간 내에 큰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에 급등주를 노리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큰 돈을 아주 짧은 시간안에 잃을 수도 있다는 것도 기억해두자.


뭐 그건 그렇다는 이야기고, 오늘은 전고점 돌파매매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방법은 주가가 직전 고점 혹은 전고점을 뚫는 순간에 매수하는 방법 중 하나다.






누군가에게는 안좋은 추억이 많은 종목일수도 있는 썬코어 일봉 차트를 보면서 이야기 해보겠다. 전체적인 흐름을 보자. 위에 노란색 동그라미 친 부분이 총 5개다. 첫번재 동그라미를 직전고점이라고 쳤을 때, 그 이후 전고점을 돌파하는 캔들을 볼수 없다.






그러다가 의미있는 기준봉이 발생한다. 이때는 대량거래가 터져주고 전고점을 강하게 장대양봉(맨 오른쪽 캔들 - 화살표 표시)으로 돌파하게 된다. 장중에 HTS를 보고있는 개인 투자자라면 전고점을 돌파하는 순간에 매수를 하는게 좋다. 지나간 차트라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실제로 돌파순간에 매수를 했다면 반드시 손절가는 정해놓자. 그래프가 다시 아래로 쭉 밀려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기준봉 매매에 실패한 사람들 특히 나처럼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이라면 장중 매매가 불가능하므로, 기준봉 이후 몇일내로 전고점 부근으로 떨어지는 부분을 매수 타이밍으로 갖자. 위 노란색 동그라미 친 캔들의 저가를 노린다.






이날 차트를 분봉으로 보면 나름 사중바닥이 나오는 시점이다. 보면 알겠지만 강하게 7560원 근처를 지지해주고 있는 모습이다. 대략적인 포인트를 잡고 장 초반에 매수주문을 걸어놓자.






10시 30분 쯤에 매수주문이 되결된다. 그리고 1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엄청난 수급이 들어온다. 수익률은 15% 정도다. 물론 단기 고점까지 올라올때까지 가디릴 수 있는 개미들은 극히 드물다. 허나, 기본 7%는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자리라고 할 수 있다.


너무 정석으로 따져가면서 머리아프게 매매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 않는 나라서 그런지 오히려 대충 이정도다 할 때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이럴때는 편하다.


항상 기억하자. 손절가는 목숨처럼 칼같이 지키자. 손설선만 지킨다면 매도 타이밍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자신의 역량에 따라 달라진다.

반응형

'주식 > 주식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캔들 거래량 분석  (0) 2016.06.22
급등주 매매기법  (0) 2016.06.21
주식 쌍봉 고점 신호 매도 타이밍  (0) 2016.06.18
주식 정리매매 뜻 의미  (1) 2016.06.16
주식 거래량과 주가 중요성  (0) 2016.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