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주식 이론

주식 투자금액 설정 얼마가 적당할까

2016. 8. 7. 19:54
반응형

주식 투자금액 설정 얼마가 적당할까. 주식을 하기에 앞서 초보자들을 모의투자를 하기도 한다. 해서 나쁠건 없지만, 직접 돈을 넣고 하는게 더 빨리 익숙해진다.


그렇다면 투자액은 얼마가 적당할까?


누구는 10만원 20만원으로 시작하는 사람도 있고 50만원으로 감을 익히려는 사람도 있고 100만원 가지고 하는 사람도 있다.


300~ 500만원의 투자금이 가장 적당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이건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자신이 돈을 넣었을때, 긴장감이 들고 떨리고 할 정도의 금액에서 조금 낮춰서 비중을 담는것이 베스트라고 본다.






왜냐? 그래야 이게 실전이고 이게 주식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단타로 돈의 맛과 재미를 보려면 1천만원 정도면 충분하다.


왜냐? 1%만 먹어도 10만원이기 때문이다. -3%가 되면 손실액이 30만원이 넘어간다. 이 상황은 불과 5초 사이에 벌어질수도 있다.






그렇게되면 1%의 수익률이 얼마나 값진것인지 깨닫게 된다.


그래서 10만원 20만원 가지고 시작할때는 1%가 작게 느겨지기 때문에 쓸데없이 욕심만 커진다. 4%면 큰거다. 10%면 굿이고, 20%면 그레이드, 30% 상하가를 가면 그냥 대박이다.


하루에 300만원 벌고 싶다면, 1천만원 가지고 상한가를 가는 종목을 노리면 된다. 하루에 3천만원을 벌고 싶다면 1억을 투자해서 상한가 갈것같은 종목을 매수하면 된다.


참 달콤한 이야기다. 하지만 몰빵이 얼마나 안좋은지 주식 몇개월만 하면 깨닫게 된다. 자칫 1억 투자로 하루에 3천만원을 잃을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오늘은 처음 주식을 할때 얼마로 시작해야 하는지 투자금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들 성투하길 바란다. 주식시장은 두려움 반 설레임 반이다.

반응형